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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tainment

Vocal Train, KEY, microphone

by jszzang2079 2024. 5. 6.

 

★음악은
①음정 + ②박자
로 이루어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①음정이 발전하면 음계 
[ 장조(밝음) / 단조(어둠) ]

②박자가 모이면 리듬 
한박자(4bit)
반박자(8bit)
반에반박자(16bit)

★ 곡
예)
장조 + 8bit 
("도래미파솔라시도"를 
8bit안에 넣으면)

★ 곡의 종류
연주곡 + 노래곡

노래곡을 왜 만들고 부를까요??
연주곡엔 없고, 
노래곡에 있는 건??

바로 "가사"!!

바로 가사(+감정)를 잘 
전달하기 위함이죠.

이에 보컬의 전달력이 
좋아지려면 바로 "발성" 이 
좋아야 하는 것이죠.

발성의 구성을 
자동차와 비교해봅시다.

발성 = 호흡 → 성대 → 발음
자동차 = 기름 → 엔진 → 바퀴

그러므로 발성의 시작점은 
바로 호흡입니다.

음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음악을 잘하려면 
뭘 잘해야 하냐라고 묻는다면
호흡부터라고 하겠습니다.

이이기를 하기 위해 
긴 내용을 쭉 적은 것인데요

결론은
호흡 → 발성 → 음정,박자  

 

★발성의 시작 "호흡" 

횡경막을 최대한 내림(마신호흡)

및 유지하려는 느낌


호흡이 모질해도 끝까지

호흡(소리)를 민다는 느낌

호흡을 잘하려면 뭘 해야하나? 
어디를 사용해야 하느냐? 

복싱선수가 잽을 하듯히 
(최대한 멀리 찍고 최대한 빨리 복귀한다는 느낌) 
(발음 예 = 슈, 츄 사이음) 

위 예의 발음을 스타카도를 10번하고 
11번째 최대로 할 수 있을만큼 오래 끌도록 합니다. 

취취취...취, 취~ (허어억 으윽 힘들다) 
끌때 버티다보면 배에 자극이 오게됩니다. 
힘든게 정상이고요 
11번째 끌때 힘들어야 정상입니다. 
자극이 느껴지는데 그상태로 20초 이상 끈다면 
호흡 잘쓰는 사람입니다. 

바로 그 자극이 오는 부분에 
버티는 힘을(호흡을 유지하려는 느낌의) 주고 
소리를 낸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호흡에 대한 피지컬을 키우면 
그 다음은 위 순서대로 성대 입니다. 


★ 발성의 호흡 다음인 "성대"사용 (성대접지) 

성대를 사용해 봅시다. 
옛날 나무문 여는 소리 "끼-이-익~~" 반복 
고음이 안되는 건 호흡이 되는 상태에서 
성대 접지하는 감이 없어서 입니다. 

흉성 = 울림. 증폭

(기타 치는 곳 안 공간때문에 

두우웅~하며 울리는 깊은 느낌) 허허허 
두성 = 피치감 

(음정이 잘 꽃히는 느낌) 

아아.아! 아! 아! 

두성에서 목으로만 아!아!아! 하면 
날카로운 소리로만 나오나 
흉성을 넣으면 피치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음이 깊고 울리며 풍성한 질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거 자체가 믹스보이스라고 할 수있겠습니다. 

즉, 저음, 고음 어느 곳에나 
두성, 흉성 모두 사용한다 입니다.

 

 

"노래의 즐거움엔 끝이 없다" 

 

기본 음계

 C- {C#,Db} - D - {D#,Eb} - E - F - {F#,Gb} - G - {G#,Ab} - A - {A#,Bb} - B - 

 

C장조(C가 도일때)

미파  시도 가 반음관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C - D - E - F - G - A - B - C 

 

 C{C#,Db} - D - {D#,Eb} - E - F - {F#,Gb} - G - {G#,Ab} - A - {A#,Bb} - B - 

 

 

다음은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자

 

다이내믹 마이크
수음력(음을 받아드리는)이 콘덴서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져 
다양한 장소(버스킹)에서 사용하기 적합
그래서 다이내믹
버스킹에서 주변 소리까지 잘 들어가면
보컬의 목소리에 잡음이 생긴다.
내구성이 강하다.

콘덴서 마이크
수음이 여려 방향에서 다 유입되므로
미세한 소리도 다 받는다

그러므로 음악 레코딩에 유리하다
민감한 녀석이라 내구성이 약하다.

 

뭐가 더 좋다가 아니라

어떤 용도로 사용 할 것인가 중요

 

 

SHURE(슈어) SM58SK (SM58K-LC)

카이오이드(단일지향성) 다이내믹 유선

(131,000)

 

 

 

SHURE(슈어) BETA58A

카이오이드(단일지향성) 다이내믹 유선

(175,000)

 

 

 

SENNHEISER(젠하이저) E835S

카이오이드(단일지향성) 다이내믹 유선

(100,000)

 

10~20만원대 보컬용 마이크는 위 3가지 정도면 무난하고

내가 관심이 있는 건 아래 무선 마이크

 

23만원대인데 지인 찬스를 쓰면 17만원 선까지?!

휴대가 편하고 자체 브리지에 에코 기능이 있어

울림 컨트롤이 자체적으로 가능

실제 합주실에서 사용해 봤는데

나에게 적합함

 

무선이라 유선보다 안전성과

음질 정보 전달력에서 손실이 있을 수

있다고 하나

요즘은 그리 차이 없는 듯하고

중요한건 직업으로 할 거 아니라는 것

단점이라면 5핀 케이블로 충전 필요

 

 

 

SOLID AUDIO W-202 무선

카이오이드(단일지향성) 다이내믹 유선

(235,000)

쇼핑몰 설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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